이번에는 Pixel Processing의 마지막 단계이자 Graphics Pipeline의 최종 단계인 Merging에 대해 알아보자.
Merging 단계는 픽셀별 프래그먼트 값을 테스트와 블렌딩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프레임 버퍼(Frame Buffer)에 기록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 단계는 Test 단계와 Blend 단계로 나뉘며, 테스트가 먼저 수행된 뒤 블렌딩이 진행된다.
Test 단계는 Fragment Shading 단계에서 생성된 프래그먼트들 중 특정 조건을 통과하지 못하는 프래그먼트를 삭제하는 역할을 한다.
보통 아래의 순서대로 테스트가 진행된다
1. 스크리닝 테스트 (Scissor Test)
2. 스텐실 테스트 (Stencil Test)
3. 깊이 테스트 (Depth Test)
Blend 단계는 Test 단계를 통과한 프래그먼트들을 대상으로 프레임 버퍼의 기존 값과 혼합하여 최종 색상을 결정한다.
Blend는 픽셀의 색상 값과 알파 값을 기반으로 진행된다.
Blend의 주요 방식:
1. 알파 블렌딩 (Alpha Blending)
2. 가산 블렌딩 (Additive Blending)
Merging 단계는 픽셀별로 여러 프래그먼트를 처리하여 최종 렌더링 결과를 만드는 과정이다.
Test 단계에서 조건에 맞는 프래그먼트를 선별하고, Blend 단계에서 색상을 혼합하여 프레임 버퍼에 기록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렌더링 결과는 화면에 출력될 준비를 마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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